fbpx

탐드완의 $561,800 팟 (셋 오버 셋)

탐드완의 $561,800 팟 (셋 오버 셋)

탐드완과 패트릭 안토니우스의 핸드리뷰를 살펴보자.
블라인드는 $300/$600/$1200 이고 가장 적은 스택은 $280,000인 상황이다.

프리플랍(Preflop) 상황

패트릭 안토니우스가 컷오프(CO)에서 T♠ T♥ 으로 $4,100 레이즈를 했다. 스트레를까지 있는 상황이었으니 블라인드에 3배 조금 넘게 오픈 레이즈를 함. 버튼 자리에서 David가 A♦ 3♦ 으로 콜. 이 때 스트레들 자리에 있던 탐드완이 K♦ K♣ 으로 $19,800 레이즈. 패트릭 안토니우스의 오픈레이즈와 1명의 콜러를 상대로 대략 5배 정도의 크기로 3벳.

프리플랍 분석

프로 포커 선수들에 따르면 패트릭의 오픈 레이즈 크기인 3x 보다 좀 더 크기는 약간 큰 경향이 있지만 괜찮다고 했다. 일반적으로 스트레들 $1200 이 있는 상황에서는 2.5배로 레이즈를 하는 것이 낫다고 한다.  패트릭이 3x 보다 더 큰 배팅 사이즈를 선택한 것은 테이블에 사람들이 딥스택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좀 더 큰 팟을 만들기 위해서라고 생각할 수 있다.

버튼자리에 있던 David는 A3s을 가지고 콜이나 3벳을 할 수 있는 상황인데, A3s 같은 경우는 3벳 블러프로 돌리기 좋은 상황이다. 왜냐며하면 A를 들고 있어서 상대의 AK 이나 AA 같은 강력한 핸드의 일부 콤보를 블락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탐드완 같은 경우는 KK 을 들고 있기 때문에 3벳을 하는 것은 쉬운 결정이고, 포지션없이(oop) 5x 정도의 레이즈 사이즈는 괜찮아 보인다.

플랍(Flop) 상황

플랍은 Q♣ T♥ 4♦, 팟은 $45,100이 되었음. 탐드완이 먼저 첵을 하고 안토니우스가 $27,000 으로 배팅을 하고 탐드완은 첵/콜을 한다.

플랍 분석

탐드완의 플랍 첵은 조금 일반적이지는 않다. 프리플랍에 3벳을 한 탐드완의 핸드 레인지에 유리한 보드가 깔렸기 때문에, 탐드완의 핸드에는 Q이나 T과 관련된 핸드가 많기 때문에 여기서 C벳을 하는 것이 좀 더 일반적일 수 있다.
따라서 탐드완이 C벳을 선택하고 배팅은 팟의 33-55% 하는 것도 괜찮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오버페어를 가지고 유리한 보드 상황에서는 슬로우 플레이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안토니우스는 플랍에서 T셋을 맞추었기 때문에 배팅을 하는 것은 쉬운 결정이다. 그렇지만 안토니우스의 배팅 사이인 $27,000은 이론적으로 봤을 때 가장 최고의 옵션은 아니다. SPR이 아주 낮은 상황이기 때문에, 더 작은 배팅 사이즈를 선택하더라도 리버까지 갔을 때 스택을 전부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작은 배팅을 했을 때의 장점은 씬밸류를 얻을 수 있다.

※ SPR(Stack-to-pot ratio) 에 대한 자세한 내용

턴(Turn) 상황

턴에 K이 떨어지면서 보드는 Q♣ T♥ 4♦ K♠가 되었고, 팟은 $99,100이 되었음. 턴에서도 탐드완이 먼저 첵을 하고 안토니우스가 $59,000 으로 턴에서도 이어서 배팅을 하였다. 탐드완은 올인을 하고 안토니우스는 콜을 함.

턴 분석

공격적인 성향을 갖은 상대로, 탐드완의 모든 레인지로 이 스팟에서 첵을 먼저하는 것은 일반적임. 안토니우스의 배팅을 상대로 탐드완은 첵레이즈 올인을 선택했지만 이 스팟에서 첵레이즈올인과 첵/콜만 하는 것 중 어떤 것이 더 나은 플레이일까?

탐드완의 핸드가 EV적으로 봤을때는 턴에서는 콜만하고 리버에서 플레이하는게 더 낫다. 탐드완과 같이 공격적인 플레이어들은 이런 상황에서 대체로 블러프 레이즈를 하지 않기 때문에, 여기서 첵레이즈 올인을 하게되면 대부분의 레인지에 블러핑이 빠져있게 된다. 그래서 밸런싱 적인 측면에서는 첵/콜을 하는 것도 괜찮은 선택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