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3벳팟(3bet pot) 레인지 구성방법

3벳(3bet)은 무엇인가?

우선 3벳이 뭐냐? 3벳은 프리플랍에서 누군가 레이즈를 하면 거기에 리-레이즈를 하는 것을 뜻합니다. 가끔씩 3배의 사이즈로 레이즈를 하는 것으로 오해하고는 하지만 레이즈 크기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3벳(3bet)을 하는이유

3벳을 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내가 좋은 핸드를 가지고 있을 때 내 핸드를 보호할 수 있는 프로텍션의 의미를 가지고 있고, 또한 더 좋은 핸드로 팟을 더 크게 만들어 보다 더 큰 팟을 이기기 위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3벳 핸드 레인지

대부분의 포커 플레이어들이 3벳을 하는 핸드들을 살펴보면 AK, QQ+ 와 같은 프리미엄 핸드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위의 레인지표는 2.5%의 타이트한 3벳 레인지)

프리미엄 핸드로 3벳을 하는 이런 전략은 초보자들을 상대로 하는 게임에서는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전략이라고 볼 수도 있는데요. 그렇지만 더 높은 블라인드 즉 잘하는 플레이어들과 상대를 하게되면 3벳 레인지를 조금 더 넓히고 보다 다양화 할 필요가 있습니다.

내가 3뱃하는 핸드들이 프리미엄 핸드로만 구성되어 있으면 내가 3벳을 할 떄마다 누구나 다 쟤 AA 아니야? 라고 쉽게 예측할 수 있게됩니다. 그래서 잘하는 플레이어들은 내 핸드를 쉽게 예측하지못하게 레이즈하는 핸드들의 균형을 맞추어주는 소위 밸런싱을 하면서 플레이하는데요.

어떤 핸드로 3벳을 해야할까?

그렇다면 어떤 핸드로 대체 3뱃을 해야할까요? 3벳 핸드레인지를 구성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3벳 레인지에 추가적으로 AQs KQs AJs ,JJ, TT, 99 과 같이 강한 핸드 위주로 3벳 레인지를 구성하는 것을 merged한 레인지라고 얘기할 수 있고요. (레인지 멀징(merging) 에 관련된 부분은 다음 번에 다시 자세히 다루어보도록 하겠씁니다.)

반면에 프리미엄 핸드들과 더불어 블러프 핸드들을 섞어주는 일명 믿어 못 믿어 식으로 3벳 레인지를 구성하는 것을 폴라라이즈(Polarized) 된 레인지라고 얘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3벳 레인지 구성은 상대방의 성향에 따라 달리하는게 좋습니다.

Merged 레인지로 구성하는 방식은 강한 핸드 위주로 3벳을 하기 때문에 만약 상대방이 내가 3벳을 할때 약한 핸드로 콜을 자주하는 상대의 경우 예를들어 67s TJs 같은 핸드들로도 3벳에 쉽게 콜을 하는 상대들한테는 이런 merged한 레인지로 구성하게 되면 내 핸드 레인지가 대부분 앞서 있습니다. 상대 핸드보다 내 핸드가 더 좋은 경우가 많아서 이런 핸드로 3벳을 하여 팟을 크게 만들면 대부분 유리한 상황이 됩니다.

그렇다면 폴라라이즈 된 핸드 레인지는 언제 사용해야할까요?폴라된 레인지는 AK, QQ+ 같은 강한 핸드이외에 67s 57s, 혹은 A4s 같은 수딧커넥트 같은 핸드들로 3벳을 섞어주는 플레이를 얘기할 수 있습니다. 이 폴라된 레인지는 상대방이 3벳을 방어하는 즉 콜하는 빈도가 낮은 상대한테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내가 블러프를 해도 자주 폴드해주기 때문이죠.

3벳 레인지 구성의 예시

지금까지 얘기한 것을 좀 더 쉽게 설명하기 위해 제 3벳 핸드 레인지를 4% 라고 얘기해보겠습니다. Merged한 레인지로 4%를 구성하게 되면 위의 표와 같이 밸류위주의 강한 핸드로 구성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반면에 폴라라이즈된 4%의 핸드 구성은 AA AK KK QQ 도 있지만 블러프 형태로 22,33 A3s A2s 도 섞어줄 수가 있습니다. (위의 핸드레인지 구성방법은 하나의 예시일뿐이고 실제로 사용X)

이러한 레인지 구성은 상대방의 성향에 맞추어서 테이블 분위기에 따라 변화시키면서 한다면 좀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오지 않을까 생가합니다.

3벳팟 뽀개기

핸드레인지에 대한 자세한 구성방법 그리고 3벳팟에 대한 이론과 개념을 좀 더 깊이있게 배우고 싶으신 분들은 코리아포커랩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