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텍사스홀덤 – 스택사이즈 전략


스택사이즈의 이해

여러분이 블라인드 1$/2$ 게임에서 100$를 가지고 있다고 해보자. 그러면 당신은 스택에 대해 얘기할 때 “나는 100$를 가지고있어” 라고 말할 수도 있지만, 금액적인 개념을 BB로 치환할 필요가 있다. 1$/2$ 게임에서 당신이 100$를 가지고 있으면 당신의 스택은 50BB 가 된다. 만약 1$/2$ 게임에서 당신이 200$를 가지고 있으면 그것은 100BB 가 된다.

이 BB 개념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 이것은 당신의 스택이 블라인드 대비해서 얼마나 많은지 적은지 알 수 있는 지표로 쓰이기도 하고, 스택이 몇BB냐에 따라서 포커에서 배팅을 할지 폴드를 할지 의사결정할 수 있는 중요한 기준이 되기 때문이다.

스택사이즈에 따른 의사결정

스택 사이즈는 대부분의 텍사스홀덤 의사결정에서 핵심적인 요소이며, 핸드를 계획하고 플레이를 평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같은 핸드를 가지고 어떤 스택 사이즈에서는 폴드를, 다른 사이즈에서는 콜을, 또 다른 사이즈에서는 레이즈를 할 수 있다.

스택 사이즈는 플레이어가 가지고 있는 돈의 양이다. 여러분이 $1-$2 게임에서 $100을 바이인하였다면 스택 사이즈는 $100이 된다. 토너먼트에 참가했을 때 $1,500의 토너먼트 칩을 받는다면 당신의 스택사이즈는 토너먼트 칩으로 $1,500이 된다. 알기 쉽다.

그런데 보통 포커를 칠 때는 “내가 앞에 돈이 얼마 있다” 라고 표현하기 보단 몇BB가 있다라는 말로 치환하는게 좋다.

가령 1$/2$ 게임에서 100$가 있으면 나는 빅 블라인드(2$)의 50배인 100$를 가지고 있으므로, “나는 50BB 가 있다” 라고 이해하는 것이 좋다.

블라인드 2$/4$ 게임에서 1000$를 가지고 있으면 250BB 를 갖고 있는게 된다. 당신의 스택 사이즈에 따라서 텍사스홀덤에서는 의사결정이 달라진다.

예를들어, 당신의 스택 사이즈가 30BB 이하라면 ‘QQ’ 와 같은 핸드로 프리플랍에 올인을 하는 것이 옳은 플레이가 될지 모르나, 250BB 이상으로 프리플랍에 QQ로 올인을 하는 것은 무모한 짓으로 보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상대적인 개념이지만 일반적으로 30BB 이하의 칩은 ‘숏스택’, 250BB 이상의 칩은 ‘딥스택’ 정도로 이해하면 좋다. 이걸 구분하는 것은 중요한 의미가 있는데, 당신이 플랍에서 얼마를 배팅하느냐에 따라서 상대 칩을 모두 다 먹을지 계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당신이 $1-$1 게임에서 플레이한다고 생각해 보자. 프리플랍에 $3으로 레이즈했고, 스몰 블라인드가 콜을 했다.

한 번의 팟사이즈 벳은 $7이 될 것이고, 두 번째 팟사이즈 벳은 $21 (처음 팟이 $7이고, $7을 벳, $7을 콜했을 때) 이 된다. 그리고 세 번째 팟사이즈 벳은 $63이 된다. 

실제 핸드를 플레이함에 따라 이 생각이 얼마나 파워풀한지 알게 될 것이다.


스택사이즈    올인을 가기 위해 필요한 포스트플랍 팟사이즈 베팅의 수

 숏스택          0, 1, 또는 2

 미디엄스택    3

 딥스택          4

예를들어, 상대방이 숏스택인 경우 당신이 플랍에서 팟배팅 혹은 턴에서 팟배팅을 두번만 하면 상대가 이미 ‘올인’ 인 상황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포커를 칠 때 바이인하는 표준 사이즈는 100BB 인데, 이것은 미디엄 스택이기 때문에 플랍,턴,리버에서 팟 사이즈 배팅을 할 경우 상대방의 칩을 모두 올인을 넣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당신이 초보자라면 딥스택 플레이를 피하는것이 낫다. 앞에 칩이 많고, 스택이 많을수록 플레이하기가 어렵고 초보자와 고수간의 실력차가 더 많이 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