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텍사스홀덤을 잘하는법? 6링을 해라.

진짜 텍사스홀덤은 6링 캐시게임이다.

온라인 포커가 나오면서 9명이서 하는 게임보다 6명이서 하는 6링 게임이 인기가 있게 되었다. 왜냐하면 9명이서 하는 경우 좋은패가 들어올때까지 기다리는 것은 너무 지루하기도 하거니와, 6링 같은 경우는 더 넓은 핸드레인지로 플레이하지 않으면 블라인드만 계속 손해보기 때문이다.

같은 텍사스홀덤이어도 몇명이서 플레이하느냐에 따라서 전략이 달라지는데 6링을 플레이 잘하는 사람들은 9링도 잘하지만, 9링을 잘하는 사람은 6링 게임을 못하는 경우가 많다.

당신이 진짜 텍사스홀덤 고수가 되고 싶다면 6명이서 하는 캐시 게임을 시작해라.
그리고 그 이유에 대해 지금부터 천천히 알아보기로 하자.

온라인 캐시 게임의 2가지 형태

온라인 캐시 게임은 주로 2가지 형태로 나뉜다. : 풀 링, 보통 9명의 선수들이 한 테이블에 있는 것, 그리고 6핸드, 한 테이블의 최대 인원이 6명인 것이다. 선택이 주어질 때 풀 링이 좋을까 아니면 6핸드가 좋을까? 우선 두 가지의 차이점을 알아보자.

우선 이론상, 6핸드는 풀 링 게임에서 맨 앞의 3명이 폴드를 했다고 생각을 하면 된다. 그런 상황이 6핸드와 다를까? 이론상 똑같다고 할 수 있다. 블라인드도 같고, 남은 선수들의 수 도 같고 선수들의 스택이 변하는 것도 아니다. 세 선수가 폴드를 했다는 점 빼고는 모든 상황이 같다고 할 수 있다.

세 명이 폴드를 했기 때문에 그들의 핸드는 안 좋았을 것이고, 댁에서 더 좋은 카드가 나올 확률이 올라갔다고 따질 수 도 있다. 하지만 이것도 말이 안 된다. 한 선수가 A 4를 폴드했다고 생각하고, 한 선수가 K 6를 폴드했다고 생각하자. 그러면 댁에서 더 좋은 카드나 나올 확률이 높기 보다는 더 낮아질 것이다. 보통 빠른 포지션에서는 뒤에 포지션 보다 좋은 핸드를 갖고 플레이를 하기 때문에 높은 카드가 하나 있더라도 폴드할 가능성이 높다.


이론상 6핸드 플레이나 조금 전에 설명한 상황이 이론적으로는 같다고 할 수 있지만 그렇다고 플레이 방식이 같거나 비슷하진 않다. 두 게임의 플레이 방식은 다르고 그 이유는 아주 중요하다.

이유 1: 선수들은 6핸드에서 플레이하는 범위가 더 넓다.

범위는 특정 상황에서 플레이 하는 핸드의 범위를 말한다. 풀 링 테이블에서 언더더건이라면 플레이 할 오프닝 핸드의 범위는 매우 작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언더더건에서 플레이 하는 핸드는 5%에서 7%정도 밖에 안 된다. 왜냐하면 빠른 포지션에서 오프닝 베팅을 하면 테이블에서 베스트 핸드를 갖고 있길 바라기 때문이다.

뒤에서 8명의 선수들이 차례가 기다리고 있다면 그들의 핸드가 자신의 5% 상위 핸드보다 나쁠 확률은 한 명 이라면 95%, 2명이라면 90% 정도가 된다.

0.9025 = 0.95 X 0.95

만약 8명을 계산하면 66%정도가 나온다

0.6634 = (0.95)8

그렇기 때문에 상위 5%핸드로 언더더건에서 오픈 베팅을 한다면 테이블에서 베스트 핸드일 확률이 높다(포켓 8 또는9, A J 수티드, 또는 더 좋은 핸드면 이에 속한다).

만약 상위 10% 핸드로도 오픈 베팅을 한다고 한다면 확률상 차이가 매우 크다. 베스트 핸드일 확률은 43%로 떨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상위 10%에 못 드는 핸드로 오픈 베팅을 한다면

(예로 A 9 수티드, Q 10 수티드 등), 다른 선수들 중 자신보다 좋은 핸드를 가지고 있다고 예상해야 한다.

자신 앞에서 많은 선수들이 폴드를 할수록, 자신이 베스트 핸드일 가능성도 높아지기 때문에 플레이 할 수 있는 핸드의 범위가 넓어지는 것이다. 만약 스몰 블라인드까지 모두가 폴드한다면, Q 10 오프수트 같은 핸드도 빅블라인드와 플레이 할만 해지는 것이다.

풀 링 게임에선 빠른 포지션의 선수들이 플레이 하는 핸드는 매우 한정돼있다. 그 결과로 대부분의 선수들은 좋은 포지션을 갖고 있어도 자신도 좋은 핸드를 가지고 있지 않는 한 콜할 가능성이 적다. 그 결과는 매우 타이트한 게임이다.

하지만 6핸드 테이블에서는 언더더건 선수 뒤에는 5명의 선수 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오픈 베팅할 핸드의 범위가 늘어난다. 그에 따라서 뒤에 선수들도 그의 베팅을 콜할 핸드의 범위도 마찬가지로 늘어난다. 뒤에서 많은 레이즈가 나오면, 양호한 핸드들을 폴드하게 만드는 리레이즈 블러프도 나온다. (이 리레이즈는 3단 베팅이라고 하기도 한다) 

그 결과로 선수들이 플레이 하는 핸드의 범위가 커지고 게임에서 더 많은 액션이 형성된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신중하게 선택을 해야 하고, 더 약한 선수들에게는 큰 압박으로 느껴지게 된다.

풀 링 게임에서 앞의 3명이 폴드한다면 똑 같은 레벨의 액션과 어그레션이 나올까? 이론상으로는 같은 상황이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간혹 높은 수준의 게임에서라면 몰라도. 대부분의 풀 링 선수들은 천천히, 타이트 하게 플레이 하는 것이 익숙해져서 앞에서 몇 명이 폴드하거나, 빈자리로 인해서 테이블에 선수들이 줄어도 그것에 따로 적응하지 못한다.

이유 2: 멀티 테이블이 6핸드에서 더 어렵다.

온라인에서 플레이 할 때는 한 테이블에서만 해야 하는 것이 아니다. 자신이 원하는 만큼 많은 테이블에서 플레이 할 수 있다. 이것을 멀티 테이블이라 부른다. 풀 링이 6핸드 보다 차례가 오는데 오래 걸리기 때문에 풀 링 에서 더 편하게 많은 테이블에 참여 할 수 있다. 8개의 풀 링 테이블을 수월하게 플레이 하는 선수도 6핸드에서는 5개 또는 6개의 6핸드 테이블로 조정해야 할 것이다.

이유 3: 6핸드에서 블라인드들이 덜 불리하다.

풀 링 게임에서는 블라인드들은 돈을 잃는다. 7명이나 굳이 베팅을 안해도 손해를 안보는 것이 풀 링 게임이다. 6핸드 게임도 블라인드들이 돈을 잃는다는 원리는 같지만 풀 링 게임보다는 적은 돈을 잃는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6핸드에서는 상대가 좋은 핸드일 가능성도 낮아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것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블라인드들이 들고 있는 핸드로 더욱 액티브한 플레이를 해야 한다.

이유 4: 6핸드가 더 많은 실력이 필요하다.

타이트하고 규칙적인 플레이(ABC포커 라고도 한다)를 하는 선수들은 풀 링 게임에서 크진 않더라도 양호한 수입을 낼 수 있다. 하지만 6핸드 게임에서는 같은 수입을 가져오기 위해서는 더 많은 액션과 어그레션에 대응할 실력이 더 필요하다.

가장 중요한 질문은 온라인 선수로 성공하고 싶다면 풀 링이냐 6핸드냐는 것이다.

6핸드가 왜 더 많은 실력이 필요한지 설명을 했다. 하지만 그렇다고 바로 나가서 6핸드 게임을 플레이 하라는 것은 아니다. 문제는 6핸드가 더 많은 실력을 필요로 하지만 6핸드 게임에 실력이 뛰어난 선수들이 더 많다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플레이 하는 레벨에서 뛰어난 실력을 갖고 있다면 6핸드로 가더라도 비슷한 수입을 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결과를 본다면 당신이 플레이 하는 핸드의 범위가 늘어난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며 더 많은 핸드로 플레이 하게 된다면 쇼다운이나 올인이 더 많아질 것이다,)

만약 뛰어난 선수가 되고 싶다면, 6핸드에 먼저 집중해야 할 것이다. 이 게임을 마스터 하고 나서야 어느 게임을 즐길 것인지 선택하는 것이 좋다. 결국 풀 링에서 게임을 하게 되더라도 6핸드에서 키운 실력은 아주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다. 선수들이 오가는 동안 풀 링 테이블도 6~7명으로 돌아가는 시간도 꽤 많다. 이런 상황에서는 6핸드에 익숙한 선수들이 다른 선수들 보다 유리한 상황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