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숏덱홀덤(6+홀덤) 6가지 TIP

숏덱홀덤(Short Deck Holdem)의 등장

최근 몇년간 텍사스홀덤이 포커 게임의 주류로 인기를 얻기 시작하면서 일부 포커 플레이어들은 다른 게임인 오마하(PLO), OFC포커, 숏덱홀덤 같은 다른 종류의 포커 게임도 하기 시작했습니다.

텍사스홀덤과 숏덱홀덤은 기본적으로 비슷하나 한가지 큰 차이점이 있다면 숏덱홀덤은 2~5 까지의 카드를 사용하지 않고 52장의 카드 중 32장만 사용합니다. 즉, 다시말해 6 이상의 카드만 존재하기 때문에 숏덱홀덤은 6+ 홀덤 이라고 불리우기도 합니다.

텍사스홀덤과의 전략상의 차이점은 텍사스홀덤은 기본적으로 좋은 패가 들어올 때까지 기다리면서 인내심이 바탕이 되어야하지만 숏덱홀덤은 좋은 패를 기다리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짧아지므로 더 많은 배팅 액션들이 많은 것이 인기 요인입니다.


숏덱홀덤 입문자를 위한 5가지 TIP

숏덱홀덤을 플레이하기 위해 몇가지 중요한 5가지 팁을 공유해고자 합니다.

2.1 강한 핸드로 슬로우 플레이하지말 것

숏덱홀덤은 텍사스홀덤에 비해 상대방이 더 강한 패를 들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플랍에서 우리가 J,Q 를 가지고 스트레이트 드로우 상황에서 32% 이길 확률을 가지고 있다면, 상대방은 K,K 과 같이 탑셋 같은 굉장히 더 강한 핸드를 들고 있습니다. 그래서 숏덱홀덤은 상대방의 핸드가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더 강한 패를 들고 있을 수 있습니다.

2.2 블락커를 이용할 것

블락커(blocker)란 상대방이 필요한 카드를 내가 가지고 있어서 상대방이 패를 완성시킬 수 있는 확률이 줄어들게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텍사스홀덤에서는 블락커의 쓰임새가 적지만, 숏덱홀덤에서는 블락커를 잘 이해하여야 합니다.

위의 사진에서와 같이 우리가 JJ을 들고 있다면 상대방이 J을 들고 있을 확률이 적어집니다. 이 말은 상대방의 패가 스트레이트일 확률이 굉장히 적기 때문에, 이걸 역이용하여 우리가 스트레이트인 척 블러핑을 시도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죠.

2.3 너무 타이트하게 하지 말 것

숏덱홀덤은 앤티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앤티 구조란 매 판마다 블라인드 및 그 이외의 플레이어들도 의무적으로 돈을 내야하기 때문에, 너무 타이트하게 플레이하다보면 계속해서 칩이 나가게 됩니다. 그래서 숏덱홀덤에서는 좀 더 많은 핸드로 플레이하여야 합니다.

2.4 스트레이트는 강력하다

숏덱홀덤에서 스트레이트 드로우는 아주 강력합니다. 위에 T,9를 가지고 있어서 스트레이트 드로우인 경우에는 상대방이 탑셋이라고 할지라도 여전히 33%의 승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텍사스홀덤에 비해서 이길 확률이 더 높아지는 것이죠.

2.5 커넥팅핸드를 자주 사용해라

9,T 이나 J,T 같은 미드 커넥팅 핸드들이 텍사스홀덤 보다 더 강한 밸류를 갖습니다. 이런 핸드들이 모양이 갖지 않더라도 더 많이 플레이하는 것이 좋습니다.